본문 바로가기
도시계획 전반

<도시계획>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계획의 변화(분산형 공간, 녹색과 열린공간, 스마트도시)

by dolmen1220 2024. 11. 16.
반응형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 현대인의 삶에 대한 수많은 측면을 붕괴시켰고, 대도시 내에서 우리가 살고, 일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부자연스럽게 변화시켰습니다. 인간 활동의 중심축인 도시 지역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이 되어 도시계획가와 정책 입안자들이 시민 발전을 이끄는 구조를 재평가하게 만들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래하면서 도시계획이 새로운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보다 유연하고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대도시를 만들기 위해 개방성을 수용하는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음이 분명해졌습니다. 이번 글은 전염병의 유산에 대응하여 도시계획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분산형 시민 공간의 부상

도시 계획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 중 하나는 분산형 거대 도시 구조로의 전환입니다. 코로나19는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중심지의 취약성을 강조했고, 인구 과밀로 인해 전염병 확산이 악화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대도시에서는 대도시 지역 내에서 인구 밀도가 낮고 충분한 커뮤니티를 곳곳에 공급하고자 하는 분산형 모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흔히 '15분 도시'라고 불리는 이러한 분산형 공간은 주민들이 도보 또는 자전거를 이용해 15분 이내에 의료, 교육, 고용과 같은 필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장거리 통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유대를 강화하여 사회적 고립을 줄입니다. 파리, 멜버른, 서울의 시민들은 이 모델을 적극 지지하고 있으며, 이 모델이 궁극적으로 인구 절벽에 직면한 도시의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녹색과 열린 공간의 포용

팬데믹 이후의 도시계획에서 또 다른 중요한 트렌드는 녹지와 열린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강조입니다. 봉쇄와 제한 조치로 인해 건물, 강당, 레크리에이션 공간의 가치가 강조되면서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한 중요한 안식처가 되었습니다. 시민들은 분주한 대도시 한복판에서도 자연에 대한 접근성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습니다.

휴양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도시 설계에 녹지 공간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도시숲, 옥상정원, 그린 코리더 같은 녹색 구조물은 대기 질을 개선하고, 도시의 열을 줄이며, 생물 다양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정원 속의 도시' 활동은 도시의 건조공간이 자연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성장과 지속가능성의 균형을 맞추려는 전 세계 대도시들에게 과제를 제시합니다.

디지털 혁신과 스마트 대도시

팬데믹은 또한 도시 계획에서 기술의 채택을 가속화하여 스마트 대도시의 부상을 예고했습니다. 원격 근무, 온라인 교육, 원격 의료 등 초현대적 생활이 대중화되면서 도시 구조가 디지털 연결을 지원하는 방식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도시의 효율성과 견고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교통량을 줄이는 감지기가 장착된 비즈니스 시스템부터 공중 보건 모니터링을 위한 실시간 데이터 수집에 이르기까지 대도시들은 기술을 활용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 메가시티 구조는 포용성을 강조하고 모든 시민이 디지털 도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디지털 정점을 연결합니다. 도쿄, 두바이, 바르셀로나 같은 대도시는 디지털 혁명의 선두에 서서 다른 대도시들이 따라야 할 이정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결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도시 계획의 정교화에 있어 중요한 시기입니다. 대도시 구조를 분산하고, 녹지 공간을 우선시하며, 디지털 변화를 수용함으로써 시민들은 대도시를 보다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인간 중심적인 도시로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있는 성장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같은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발명과 협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장을 헤쳐나가는 과정에서 도시계획은 앞으로의 대도시를 형성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전염병의 과제에서 교훈을 얻음으로써 우리는 일어나지 않은 재앙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안녕을 향상시키는 시민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도시의 변화는 단순히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반응형